상세정보
야쿠자 경영학

야쿠자 경영학

저자
미조구치 아츠시
출판사
김앤정
출판일
2010-11-08
등록일
2010-11-0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3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세계 최대 규모의 야쿠자를 이끄는 자에게 배운다!

위기에 더욱 빛나는 와타나베 요시노리의 핵심 경영 노하우 대공개!



경영학적 마인드 없이 더 이상 야쿠자를 이끌 수 없다!




잘 알려진 대로 이탈리아와 미국의 마피아, 중국의 삼합회, 그리고 일본의 야쿠자는 대표적인 세계 3대 범죄 집단이다. 그런데 내부를 들여다보면 각각은 단일한 위계질서를 가진 조직체가 아니다. 여러 하위 단체들이 모여 하나의 조직을 형성하고 있다. 파벌들은 더 넓은 ‘나와바리(영역)’를 차지하기 위해 뺏고 빼앗기는 치열한 다툼을 벌인다. 서로 연합하거나 공동보조를 약속했다가도 하루아침에 말을 뒤집고 적과 한 편이 되어 공격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합집산이 이루어지고, 전투력이 센 파벌이 힘이 약한 파벌을 흡수하거나 하위에 두는 방법으로 조직의 규모를 키워나간다. 일반 회사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처럼, 이들은 불법과 폭력을 통해 이익을 얻는다.

야마구치구미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범죄 조직이다. 일본 야쿠자의 약 40%를 차지하는 그들은 고베 를 거점으로 전 세계에 퍼져나가 있다. 그들에게는 항상 많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어떻게든 조직을 와해시켜 사회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려는 공권력이 감시와 개입의 손길을 늦추지 않고 있으며, 호시탐탐 반격의 기회를 노리는 라이벌들이 있다. 또한 시민 단체는 자발적으로 야쿠자의 행동을 감시하고 부정적 여론을 형성한다. 단순히 주먹을 잘 쓰는 것만으로는 도처에 깔려 있는 적대적 공격과 통제로부터 조직을 방어하면서 이익을 지속시키거나 확대할 수 없다. 이 책은 그러한 상황에서 야마구치구미를 어떻게 운영하는가에 대한 경영적 판단을 담고 있다.





이젠 야쿠자도 실적으로 말한다!



야쿠자는 기본적으로 자영업자들의 결합체다. 야쿠자 조직원이 되는 이유는 이를 통해 개인의 안전을 보장받고 생존을 유지하며 더 나은 지위와 수익을 얻기 위해서다. 타인을 협박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이유는 ‘화’를 참지 못하는 성격 탓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더 나은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조직의 지시에 따라 다른 조직의 주요 인물이나 사회적 유력자를 살해하거나 타격을 가하고 구속되는 것도 유사하다. 감옥에 들어가면 조직에서 모든 뒷바라지를 해주고 출소 후의 지위까지도 보장받는다. 단지 나이가 많거나 조직에 오래 몸담았다는 이유로 승진이 보장되거나 대우가 좋아지지 않는다.

조직은 끊임없이 조직원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헌신적 활동을 강요?조장한다. 조직 간의 전쟁이 발생했을 때 죽음을 불사하고 참여하는 것은 기본이다. 조직에서 관리하는 유흥업소나 도박장, 혹은 각종 철거 공사나 사채업 등에서도 반드시 성과를 내거나 관리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작은 임무에서 좋은 성적을 내면 더 큰 임무가 주어지고, 승진이 보장되거나 더 넓은 ‘나와바리’ 관리 임무가 주어진다. 그래야 더 많은 수익과 권력이 보장된다. 어영부영하는 고참들은 조직과 후배들로부터 홀대를 당하고 가혹하리만치 멸시를 당하기도 한다. 불법과 폭력이라는 제품 특성을 빼면 일반 회사의 운영과 거의 다를 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 간의 전쟁은 철저한 비즈니스다!



불법과 폭력은 야쿠자의 기본적 속성이 아니다. 그들은 가능한 한 사회와의 마찰을 줄이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하고 싶다. 그럼에도 그들은 스스로를 불법과 폭력을 불사하는 집단이라는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돈이 되기 때문이다. 상대방에게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무슨 일이든 벌이는 자들이라는 이미지를 강요하여 이익을 취하는 것이다. 우리가 너희 영업장에 들어가 폭력을 휘두르고 난장판을 만들기 전에 돈을 내놓아라! 야쿠자의 폭력적 행동은 ‘공갈’이 확실히 먹혀들도록 상대방을 위협하는 일종의 퍼포먼스다.

폭력 조직 간의 전쟁이 벌어지는 이유는 ‘나와바리’를 확보해 지속적으로 금품을 갈취하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다. 그렇지만 일단 이익 구조가 확보되면 ‘평화’를 매우 선호하는 집단이 되기도 한다. 조직에 이익이 되지 않는다면 조직원이 폭행을 당하거나 심지어 죽임을 당해도 서둘러 봉합하고 타협을 시도한다. 이는 야쿠자 조직도 일반 회사처럼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야마구치구미의 역사



야쿠자라 해서 모두가 하나의 조직에 속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다수의 일본인들은 야쿠자 하면 ‘야마구치구미’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실제로 그들은 일본 야쿠자 전체 구성원의 약 40%를 차지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범죄 조직이다. 제5대 보스인 와타나베 요시노리를 정점으로, 야마구치구미 본가(1차 단체)는 약 110명의 직계 캵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직계 두목들은 전국 각지에 자기 조직(2차 단체)을 거느리고 있다. 야마구치구미 전체로 보면, 계층적으로 제5차 단체까지 산하 조직을 거느리고 있다. 폭력단대책법에 의해 폭력단으로 지정되어 있다. 야마구치구미를 현재의 모습으로 만든 사람은 3대 보스인 다오카 가즈오라는 인물이다. 그는 고베의 폭력 조직을 아시아와 미국으로 퍼져가는 조직으로 발전시켰다.

1981년 그의 급작스러운 죽음은 조직에 상당한 혼란을 가져왔다. 그가 ‘마츠다 전쟁’에서 킬러에 의해 목에 총탄이 관통되는 중상을 입은 후였다. 그 후 공식석상에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못하다 2년 후에 심장마비로 급사한다. 차기 보스가 선임되지 못한 상황에서 조직은 심각한 내분 상태에 빠져들었다. 다오카의 부인이 조직의 관리자로서 야마켄파의 오야붕 다케나카 마사히사를 4대 보스로 선임한다. 야마구치구미 내의 가장 강력한 전투력을 보유한 조직이었다.

그러나 보스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낙점한 새로운 보스는 새로운 분란의 시작이 되었다.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었던 또 다른 보스 후보가 1만 명에 이르는 하부 조직원들을 이끌고 야마구치구미를 탈퇴했고,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 야마구치구미에 대항했다. 거기에 4대 보스인 다케나카 마사히사는 정식으로 보스에 취임을 하기 직전 지병으로 사망하였다. 조직이 더 큰 혼란에 빠져들게 된 것이다.

5대 보스로 취임한 와타나베 요시노리 역시 야마켄파의 보스 출신으로 혼란에 빠진 조직을 새롭게 추슬러 현재의 야마구치구미를 만들어냈다. 야쿠자 조직에 경영의 개념을 접목시켜 야마구치구미를 일본 최대의 조직으로 키워낸 것이다.





보스 와타나베 요시노리는 누구인가



1989년 와타나베 요시노리가 새로운 오야붕으로 취임하면서 야마구치구미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다. 그는 야마구치구미 내에서 가장 강력한 파벌 중 하나인 야마켄파의 2대 보스였으며, 스스로 켄류카이(健龍會)라는 전투 조직을 결성하여 이끌었다. 계보로 보면 켄류카이는 야마구치구미―야마켄파―켄류카이로 이어지는 3차 단체다. 그렇지만 지금 야마켄파는 물론이고 야마구치구미 중에서도 최고의 간판조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같은 야마구치구미끼리 ‘사업’ 등의 이유로 싸움이 붙을 경우 상대가 켄류카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대부분 양보할 정도로 힘이 세다.

와타나베는 성장 과정부터 다른 야쿠자들과 다른 인물이다. 그는 대부분의 야쿠자들과 달리 정상적 가정에서 성장하였다. 그래서 매사를 상식적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강하며, 그러한 판단력이 조직 경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뛰어난 지도력과 야쿠자들이 꼽는 덕목 중 하나인 ‘닌조(인정人情)’를 베푸는 데도 타고난 재능을 보였다. 이 책은 그와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집필되었다. 일본 야쿠자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며, 그들은 어떤 가치관과 태도를 가졌는지를 와타나베의 생생한 목소리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동일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