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이 오기 전이 가장 어둡다
‘노벨상’과 ‘퓰리처상’을 나란히 수상한
20세기 최고의 작가 헤밍웨이의 인생 수업
“고통을 바라보는 시선을 바꾸면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그의 소설을 읽어 본 적은 없을 수 있지만, 그의 이름을 들어 본 적이 없는 사람을 없을 것이다. 헤밍웨이는 20세기 미국 문학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였고, 제1차 세계 대전에는 운전병으로 직접 참전, 제2차 세계 대전에는 종군 기자로 활약하기도 했다. 그곳에서 허무하게 죽어가는 생명과 참혹한 전쟁의 민낯을 직접 목격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내면을 탐구하는 작품을 쓰게 된다. 그의 대표작인 『노인과 바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무기여 잘 있거라』,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역시 제목 정도는 대부분이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하고 인지도가 높다.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자 『콜레라 시대의 사랑』을 쓴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는 “헤밍웨이를 읽는 것은 단순한 독서가 아니라 삶을 배우는 일이다”라고 말했고, 또 다른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자 『분노의 포도』의 저자인 존 스타인벡 또한 “그의 글에는 진짜 삶이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삶을 살면서 기억하고 성찰해야 할 것들이 그의 글 안에 있다는 말이다. 저자는 삶에 피로감을 느낄 때마다 예술가들의 강인한 삶에서 위로를 받아 온 경험을 살려, 그 가운데 인생에 가장 큰 버팀목이 되어 준 헤밍웨이의 삶과 작품을 다른 이에게도 소개하려 한다. 자신과 같이 인생의 버팀목을 찾는 사람, 남의 기준이 아닌 나만의 기준으로 꿋꿋이 살아가려 하는 사람 들에게 한 번쯤 곱씹고 성찰해 볼 만한 헤밍웨이의 인생관을 들려준다.
“내 큰 물고기는 반드시 어딘가 있어” _『노인과 바다』
“지금은 누구나 솔직히 터놓고 얘기할 사람이 꼭 필요하단 말이야” _『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나쁜 일이 멈출 때는 그 자체로 공허함이 채워지지만, 좋은 일이 멈출 때는 더 좋은 일이 나타나야지만 공허함이 채워졌다” _『무기여 잘 있거라』
“인생이 이렇게 빨리 지나가고 있는데, 정말 제대로 살고 있지 않다는 생각을 하면 견딜 수가 없어” _『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새벽이 오기 전이 가장 어둡다』는 헤밍웨이의 소설을 단순히 감상하는 책이 아니다. 인문학적 시선으로 헤밍웨이의 글을 파헤치고, 그 안에서 삶을 일으키고 고난을 깨달음으로 바꿀 인생 조언을 건져 올린다. “인간은 파괴될 수는 있어도 패배하지 않는다”라는 『노인과 바다』 속 대사처럼, 헤밍웨이의 글에서 시련을 거름삼아 성장하는 삶을 만드는 법을 얻어가길 바란다.
리얼인문학 대표이자 인문학 작가, 인문학 강사, 인문학 여행기획자이다. 높게만 느껴지는 인문학 장벽을 허물고 대중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삶에 피로감을 느낄 때마다 예술가들의 강인한 삶에서 위로 받았다. 이 경험을 살려 내 인생에 가장 큰 버팀목이 되어 준 헤밍웨이의 삶과 작품을 소개함으로써, 다른 사람도 나와 같은 단단한 버팀목을 얻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또한, 요즘 같은 물질 만능의 시대에 사회나 타인이 정한 성공과 실패 기준이 아닌 나만의 기준으로 꿋꿋이 살아갈 이들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전국 공공기관과 대학, 도서관 및 기업에서 활발하게 인문학을 강의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기업 대표들과 백화점 VIP, 각국 주한 대사 등 국빈을 위한 인문학 여행도 기획한다. 트레바리 클럽장 및 교보문고 특강으로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클래스101, 한겨레엔, 헬로우봇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인문학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한 번쯤, 뮤지엄》, 《랜선 인문학 여행》이 있다.
프롤로그 우리는 모두 다음에 무엇을 쓸지 알지 못한다
1장 바다는 비에 젖지 않는다ㆍ『노인과 바다』
늘 준비된 사람이 되어라
나만의 결과물은 반드시 어딘가에 있다
꿋꿋하게 버텨 낼 때 인생에 남는 것
“나는 할 수 있다”라는 혼잣말에 담긴 힘
공정하고 선량하게 자신만의 싸움을 해 나가라
“인간은 패배하지 않는다”
『노인과 바다』 원서 같이 읽기
2장 인간은 누구도 혼자가 아니다ㆍ『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강력한 설득력은 서사로부터 나온다
압도되지 않고 쾌활하게 사는 삶
즐기는 사람이 강하다
한정된 시간 속에서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
서로 돕는 인생이 아름답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원서 같이 읽기
3장 상처 입은 곳으로 빛이 스며든다ㆍ『무기여 잘 있거라』
누군가는 이미 알고 있는 가치를 깨달아라
무너진 바로 그곳에서 강해져라
납득되지 않는 세상을 받아들이는 방법
고독의 시간을 사랑하라
“신은 인간의 불행에 무심하다”
『무기여 잘 있거라』 원서 같이 읽기
4장 달아난 그곳에 낙원은 없다ㆍ『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평균의 삶에서 가치를 찾는 법
자신에게서 도망치지 말아라
“사소한 것들이 모여 인생의 총합을 이룬다”
“청구서는 언제나 어김없이 도착했다”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원서 같이 읽기
5장 경험하고, 실패하고, 다시 일어서라ㆍ그리고 헤밍웨이의 말들
중요한 것은 나만의 서사를 만드는 일이다
노력 없는 재능은 존재할 수 없다
삶이 산산조각 나지 않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것
가장 중요한 건 오늘도 내일도 몰입하는 것이다
헤밍웨이 원서 더 읽기
에필로그 모든 진짜 이야기는 끝나지 않는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