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잘 모이는 공식 - 같은 월급으로 다른 결과를 만든 월급쟁이 부자들의 비밀

잘 모이는 공식 - 같은 월급으로 다른 결과를 만든 월급쟁이 부자들의 비밀

저자
김경필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출판일
2017-03-14
등록일
2017-04-17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14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금리는 밑바닥, 대출이자는 고공행진, 내 월급은 제자리!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잘 모이는 공식’에 주목하라!

월급은 제자리지만 물가는 잘만 오르고, 예금 금리는 1퍼센트대지만 대출이자 금리는 상상을 초월하는 시대! 한마디로 돈 모으기가 쉽지 않은 시대다.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체계적인 월급 관리를 위해 지난 8년간 매달 재테크 세미나를 진행해온 김경필 저자는 2,000여 명의 직장인들에게 돈 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애로 사항이 무엇인지 물었다. 다양한 대답이 나올 거라는 예상과 달리 답변은 두세 가지로 압축되었는데, 그 가운데 가장 많은 대답은 ‘돈이 잘 안 모인다’는 것이다. 잘 안 모인다는 대답은 모으지 않았다가 아니라 열심히 모았지만 생각과 달리 결과가 신통치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돈을 모으긴커녕 마이너스만 생기지 않아도 다행이라고 입을 모은다. 그렇다면 정말 이제 돈 모으기란 더 이상 불가능한 일일까? 저자는 그렇지 않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천만 원만 넣어놔도 두 자릿수의 이율이 붙는 시대에는 무조건 저축만 해도 부유한 미래를 그릴 수 있었듯이 저성장, 초저금리 시대에는 또 그에 맞는 재테크 방식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적금 대신 펀드를 넣으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기대하고, 허리띠를 졸라매서 절약하면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착각한다. 안타깝게도 그렇지 않다! 이런 생각도 금융위기 전에 만들어진 낡은 재테크 관습일 뿐이다. 2017년의 재테크는 달라져야 한다. 높은 수익률이 아닌 목표 달성률을 기준으로 돈 모으기에 집중해야 하며, 이제는 무조건 절약보다는 제2직업과 삶을 대비하기 위한 적절한 자기 투자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알고 있던 재테크 공식에서 벗어나 오늘에 맞는 ‘잘 모이는 공식’으로 새롭게 무장해야 한다. 지금부터 잘 모이는 공식을 실천하는 ‘잘모공’들의 노하우를 따라가 보자.

여전히 수익률만 바라보고, 절약이 최고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재테크는 실패다!

30대 직장인 박유철 씨는 1년 전 주식 투자로 수익률 100퍼센트를 달성하며 사람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 주변 사람들은 수익률 100퍼센트라는 경이로운 숫자에 감탄하며 박 씨에게 투자 상담을 받기까지 했다. 과연 박 씨의 투자는 보이는 대로 성공적이었을까? (자세한 뒷이야기는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 씨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은 높은 수익률에 매료된다. 하지만 저자는 수익률이 오늘날 재테크의 성공 기준이 될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은행에 목돈을 맡기기만 해도 두 자릿수의 수익률이 나고, 하루아침 사이에 수천만 원씩 집값이 오른 재테크 황금기에나 가능했던 고수익률이 초저금리 시대와 저성장 시대인 오늘날에는 전혀 맞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고수익률을 재테크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돈 모으기에 실패한다. 수익률이 아니라 자신의 목표 금액에 얼마나 가까워지고 있는지 체크하는 달성률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재테크는 단지 몇 년만 열심히 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죽을 때까지 지속해야 하는 장거리 마라톤이기 때문에 더욱 수익률에 집착하는 재테크 고정관념을 버려야 한다.
저자는 한 단계 더 나아가 무조건적인 절약을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절약을 조심해야 한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지나친 절약으로 현재 최소한의 행복을 추구하지 못한다면, 또한 저축에도 전략이 필요한데 근검절약의 동기가 되는 계획이나 목표가 구체적이지 않거나 아예 없는 상태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무엇보다 장기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하게 하려면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속해야 하는데 현재의 절약에만 목메다 보면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가 사라지고 이는 결국 ‘미래 경쟁력’을 준비하지 못하는 최악의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100세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경제활동 기간을 가능한 한 더 길게 유지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제1직업은 물론 제2직업까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제2직업을 위해서 지금부터 꾸준한 투자가 이어져야 한다.

억지로 참지 않아도 돈이 모이는 ‘쓴 셈 치고 저축법’부터
쓰면 쓸수록 돈이 잘 모이는 예산 공식까지!

이 책은 재테크 황금기부터 지금까지 사람들의 머릿속에 자리 잡은 고수익률, 절약만이 최고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계획대로 돈을 묶는 바인딩, 목적대로 사용하는 밸런싱, 때에 맞춰 준비하는 타이밍에 맞춰 돈을 모으는 공식을 설명한다.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장에서는 재테크 고정관념을 낱낱이 깨부순다. 왜 목표 달성률이 기준이 되어야 하는지, 돈을 잘 모으는 사람들은 목표 수익률이 낮은지, 절약 재테크 함정에 빠지지 않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이 쉽게 속는 지체 비용의 진실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제2장에서는 쓰면 쓸수록 더 잘 모이는 소비 예산 공식을 소개한다. 사람들은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소비를 줄여야 하고, 소비를 줄이는 과정은 매우 힘들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소비 예산을 잘 활용한다면 오히려 자유롭게 원하는 대로 소비를 할 수도 있고, 절약의 불편함을 없앨 수도 있다. 더 잘게 나눌수록 효과적인 소비 예산의 공식을 만나보고, 신용카드 고민을 봉쇄하는 방법도 만나볼 수 있다. 제3장에서는 미래 경쟁력 자본에 대해 이야기한다. 100세 시대에는 경제활동을 최대한 길게 가져가는 방법이 제일 유리하다. 따라서 소득 연장을 위해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예산을 활용하는 공식을 알려준다. 또한 미래의 행복만을 위해 현재의 즐거움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주는 오아시스 예산의 공식도 만나볼 수 있다. 제4장은 생각한 대로 잘 모이게 도와주는 바인딩 공식이다. 매월 일정하게 들어오는 월급을 어떻게 정리하고 묶어야 하는지 통장 정리의 공식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으며, 단기 자금을 더 쉽고 빠르게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커레이션과 네이밍 전략도 만날 수 있다. 제5장은 멀리 보는 저축과 투자 파트다. 잘모공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투자의 기본 공식, 밸런스와 타이밍이 중요한 노후 소득의 공식과 감수불가의 위험을 대비하는 긴급예비비의 공식에 대해 알려준다. 자신의 투자 성향을 진단해볼 수 있는 체크 문항도 만나볼 수 있다.

같은 월급으로 놀라운 결과를 만든 잘모공들은 악착같이 절약만 고집하는 저축 머신도 아니고 모든 인간관계를 끊고 돈에만 매달리는 자린고비도 아니다. 저축을 많이 하긴 하지만, 그보다 돈을 목적과 쓰임새에 맞게 모은다. 그래서 중간에 다른 곳으로 돈을 흘리지 않는다. 생각한 대로 목적에 맞게 돈을 잘 남기는 사람들, 그들만의 계획으로 돈을 모으고 쓰는 방식은 특별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주 특별한 방법이다. 그것이 바로 ‘잘 모이는 공식’이다. 초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돈 모으기가 힘들다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통해 당신의 월급을 다시 구성해 보자. 지갑 속 로또 한 장보다 당신의 월급 속에 더 큰 기회가 숨어 있음을 잊지 말자.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