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코칭 - 성공과 행복으로 이끄는 대화의 기술
우리는 흔히 ‘코치’란 스포츠 경기를 위해 선수들을 관리하고 지도하는 사람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코칭’이란 스스로 희망을 가지고 상대에게 희망을 안겨주고 실천에 옮기게 하는 행위인 만큼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저자는 3분이라는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상대를 잘 이끌어줄 뿐만 아니라 서로가 만족감과 충족감을 느낄 수 있는 질 높은 대화법 ‘3분 코칭’을 제시한다.
코칭은 ‘코칭 대화’로서 이루어지고 완성된다. ‘3분 코칭’은 바로 ‘코칭 대화’의 핵심기술인 것이다. 실제 대화가 10~20분이 걸렸더라도 직감적으로 질문을 하고 싶어지는 코칭 시점을 느끼게 되면 그때부터 3분을 의식하면서 대화를 해나가는 방법이다. 즉 대화를 나누는 동안 상대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상대를 리드하는 일련의 과정을 3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혹은 3분이라는 시간을 기준으로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풍부한 실제 사례를 곁들여 누구나 바로 활용 가능한 책이다.
호세이(法政)대학 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마치다(町田) 히로코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아카데미를 졸업했다. 모델 하우스 인테리어 코디네이터일을 하기도 했고 인테리어 상품 기획개발을 담당했다. 이후 인테리어 코디네이터 인재개발을 계기로 교육활동에 종사하고 있다. 현재 문부성이 인가한 생애학습개발재단 인정 코치이자, PHP 세미나 강사이다. 또한 (유한회사)VOL연구소 대표이사이면서 교육 컨설턴트로 통신, 메이커, 금융, 건설 등의 업계 중견관리직을 대상으로 한 기업연수나 강연도 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리직을 대상으로 하는 코칭 연수, 자기혁신형 리더 연수, CS 연수, 코치 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끝으로, 실천 코치로서 경영자, 전문가, 기업가를 중심으로 개인 코칭을 실시 중이다.
제1장 오늘부터 실천 코치가 되자!
제2장 코칭의 폭을 확대하자
제3장 상대의 유형에 맞춰 대화 방식을 바꾸면 복잡한 대화가 간단해진다
제4장 실천 코칭은 자신의 가치상승으로 이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