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싱크홀의 정체
미리보기

싱크홀의 정체

저자
조성하 저
출판사
씨아이알(CIR)
출판일
2018-07-15
등록일
2018-10-16
파일포맷
PDF
파일크기
9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도시를 위협하는 싱크홀의 공포에 대한 정확한 이해
2014년 여름 송파구 석촌호수 부근에는 땅이 꺼지는 일이 연이어 발생했습니다. 때마침 잠실뿐만 아니라 서초구, 여의도, 대구, 천안, 울산 등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고, 석촌호수의 수위가 눈에 띄게 내려갔다는 제보가 잇달았습니다. 언론에서는 이를 집중 보도하였고 괴담 수준의 불안감마저 생겼습니다. 이즈음 석촌 지하차도 아래에서는 상당히 큰 동공이 발견되었는데, 외국에서 발생한 엄청난 크기의 싱크홀을 상상하며 혹시 하룻밤 사이에 집이 없어지고 사람이 빠져 사라지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까 모두가 걱정하였습니다. 잠실 부근에 큰 일이 일어났으니 그 근처에는 가지도 말라는 충고를 받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싱크홀 문제로 언론보도가 빗발치던 그때에 참으로 답답했습니다. 전문가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오히려 불안감을 조장한 면도 있고, 언론보도 내용은 비논리가 논리처럼 여겨지는 순간도 많았습니다. 무책임한 발언이 거듭되는 것을 보고 지식의 체증을 느꼈습니다. 일부 기자들은 인터뷰의 내용 중 쓰고 싶은 이야기만 고르고 공포스러운 제목을 붙였습니다. 외국의 어마어마한 싱크홀은 서울에서 발생한 것과 다르다는 것을 알면서도 신문 방송에서는 억지로 끼워다 맞춘 무책임한 면도 있었습니다. 시민의 불안감은 더욱 깊어갔고 누군가가 희생양이 나와서 이 불안감을 끝내길 바라는 것 같았습니다.
대중이 느끼는 불안은 존중되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땅이 꺼지는 현상에 대하여 이야기를 펼칠 것입니다. 대가의 품격은 단순함에 있습니다. 그리고 디테일이 완벽합니다. 미리 선언하지만 저자는 대가가 되지 못합니다. 한정된 경험과 지식의 범위에서 나누고 싶은 얘기를 가급적 편한 말로 풀어내어 이해를 돕고 싶습니다. 모자람으로 인한 비평과 도움말은 언제나 환영할 것입니다. 그것은 희뿌연한 안개를 걷어내는 시원한 바람이기 때문입니다. 또 올라갈 때 미처 보지 못한 꽃들이 내려올 때 보이는 신비라고 여길 것입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