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글쓰기 비행학교 - 내 삶이 곧 내용이 되는 나다운 글쓰기

글쓰기 비행학교 - 내 삶이 곧 내용이 되는 나다운 글쓰기

저자
김무영 지음
출판사
씽크스마트
출판일
2014-07-29
등록일
2017-10-23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2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내 삶이 곧 내용이 되는 나다운 글쓰기 사용설명서
글쓰기를 깨닫는 순간, 비로소 당신도 작가가 된다. 글쓰기 요령뿐만이 아닌, 글쓰기 본질까지 파고드는 책, ‘내 삶이 곧 내용이 되는 나다운 글쓰기’ 사용설명서

삶의 기술로써 글쓰기

내 직업은 전업 작가다. 나는 글을 써서 먹고산다. 글쓰기로 먹고사는 건 내 오랜 소원이었다. 이 소원을 이루기까지 무려 20년이 넘게 걸렸다. 다시 말해, 20년이 넘는 긴 시간 동안 나는 미련하게 글쓰기 하나만 붙잡고 고민했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하지만 글을 잘 쓰는 것만으로는 작가가 될 수 없었다. 나는 나이 서른이 넘어서야 간신히, 그것도 남의 글을 대신 써주는 대필 작가가 될 수 있었을 따름이었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책을 대신 써주면서, 나는 비로소 내가 왜 더 빨리 작가가 될 수 없었는지를 깨달았다. 글쓰기의 핵심은 내용(콘텐츠)이지, 요령이 아니었다.

글쓰기의 본질을 탐구하다

나는 이제 글쓰기를 통해 글쓰기의 본질을 살펴보려고 한다. 글을 잘 써서가 아니라, 글쓰기가 아니고선 글쓰기를 파헤칠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같이 살아봐야 서로의 진면목을 알 수 있고, 글은 직접 써봐야 글쓰기가 무엇인지 깨달을 수 있다. 글쓰기에 대해 아무리 많이 이야기한들, 그래서 단 한 글자도 직접 쓰지 못한다면 그게 무슨 소용이겠는가.

쓰고 싶은 삶에서 쓰는 삶으로

나만의 글쓰기를 찾아야 한다. 수학 공식 같은 글쓰기 비법만 가지고서는 절대로 좋은 글을 쓸 수 없다. 글쓰기는 수학 문제를 풀듯 공식을 적용해서 정해진 답을 찾는 작업이 아니기 때
문이다. 두 사람이 똑같은 주제로 글을 쓴다고 해서, 토씨 하나 다르지 않은 똑같은 글을 쓸 수는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내 삶과 생각을, 나의 개성, 즉 나다움을 잘 담아내는 글로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세상에는 수많은 글이 있지만, 내가 쓴 글은 아직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나는 나다운 글을 쓰면 된다. 좋은 글이란 바로 나다운 글이다.

보다 더 나다워지는 것, 나답게 말하고, 나답게 글쓰는 것, 나는 이런 것들이 진짜로 삶을 바꾸는 원동력이라고 믿는다.

글쓰기의 날개를 달고, 나다운 삶으로 날아오르길.

<글쓰기 비행학교>는 글쓰기의 요령뿐만 아니라, 글을 쓰는 삶 자체를 이야기한다. 글을 쓰지 않는 시간에도 글쓰기를 준비하는 법, 글을 쓰는 목적과 이유, 주제와 소재, 글의 구성, 장르와 표현, 5가지 퇴고방법 등 실제적인 글쓰기 기술과 함께, 오랜 시간 작가를 꿈꾸며 누렸던 작가 개인의 글쓰기 경험담, 또 대필 작가로 다진 글쓰기의 노하우와 에피소드, 전업 작가로 살아가는 현재의 이야기까지 글쓰기가 가진 입체적인 모습과 매력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한, 각 장마다 수록된 미니 워크북 <스스로 써보기>를 통해, 책을 읽으면서 직접 글을 써보고, 독자 스스로 글쓰기를 통해 글쓰기를 알아가도록 안내하고 있다.

김무영 작가는 말한다. 누구나 흥겹게 노래를 흥얼거리듯, 누구나 쉽게 글을 쓰는 세상이 오면 좋겠다. 거창하고 전문적인 글이 아니더라도, 누구든지, 진실해서 더 소중한 자신만의 글을 가질 수 있다면 참 좋겠다고. <글쓰기 비행학교>라는 제목처럼, 누구나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날아오르기를 기대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