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대학의 역사

대학의 역사

저자
이석우
출판사
한길사
출판일
1998-11-05
등록일
1998-11-0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옥스퍼드 대학에 머물던 어느 날, 나는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J. 머리 교수에게 피폐해진 20세기 대학을 구할 수 있는 방도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그는 담백하게, 다소 의외로 '수도원 정신의 회복'이라고 답했다. 그의 본뜻은 어느 종교를 대변하려는 것이 아니라 근본으로 돌아가자는 얘기일 것이다. 우리는 지금 근본으로부터 너무 멀어지고 있다. 중세의 대학은 오늘을 있게 한 정신과 제도의 본질이다.

오늘날 대학이라는 정신의 집을 다시 짓기 위해서는 당시의 대학이 성취하려고 했던 열망, 즉 진리추구의 열정과 지혜에 대한 사랑, 참인간 교육에 대한 지속적 애정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 학문과 양심의 자유! 중세대학이 지향했던 이 이상과 목표는 오늘날에도 유효하다. 청조는 자유 속에서만 올바로 수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은 무엇이며 무엇이어야 하는가? '' 십자군 운동과 그리스 고전의 부활을 계기로 유럽 중세사회의 견고한 틀이 붕괴하기 시작한 12세기에 유럽의 곳곳에 생겨난 대학은 학문의 중심지가 됐다. 초기부터 대학은 국왕과 교황이라는 권위에 저항하는 자치구였으며 그 구성원들은 학문과 사상의 자유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다. 지은이는 격렬하게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수많은 대학들이 어떤 구실을 했는지 자세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