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로 읽는 일본 문화
어떤 것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밖에서 맴돌며 살펴보기보다는 그 속으로 들어가 직접 부딪혀 보는 것만큼 좋은 방법도 없다. 학문도 마찬가지이다. 일본인들을 잘 알기 위해서는 일본인들 속으로 들어가야 하고, 일본문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직접 일본어로 접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도 없다.
기존의 일본문화 관련 도서들은 한국어로 되어 있어 읽고 바로 이해할 수 있었으나, 다른 언어로 한번 옮겨졌기 때문에 현장감과 생생함 등은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일본어로 읽는 일본문화』는 제목에서도 느껴지는 것처럼 책 속의 모든 요소가 일본어로 구성되어 있어, 일본의 문화와 언어를 동시에 학습하기에 적합한 도서이다.
전체는 16과로 구성되어 있다. 일본의 의식주에서부터 일본인들의 미의식, 성의식에 이르기까지 한국인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일본 이야기 16가지를 뽑아 서술해 나가는 형식을 취하였다. 관련 사진과 각종 통계 자료도 함께 수록하여 학습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한 과가 끝나면 ‘키워드로 정리하는 ○○○’을 통해 앞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정리하여 좀 더 효율적인 학습이 되도록 하였다.
권말에는 본문색인, 사진ㆍ표ㆍ그래프 색인, 키워드 색인을 실어 궁금한 내용은 언제든지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무엇보다 가장 큰 특징은 책 속의 모든 요소가 일본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본문과 관련 있는 컬러 사진이 지루함을 덜어 주고, 각종 통계 자료와 그래프를 통해 한층 더 일본과 일본인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다.
머리말
목차
01 日本と日本人
02 日本語
03 日本の歷史
04 日本の風土と日本人の自然
05 天皇と日本人
06 日本人の宗意識
07 日本の年中行事と統儀式
08 日本人の美意識
09 日本人の性意識
10 日本文學
11 日本の統芸能と芸術
12 日本の衣服文化
13 日本の食文化
14 日本の住宅文化
15 日本の敎育
16 日本のマスコミと政治
索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