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권으로 읽는 세계신화

한권으로 읽는 세계신화

저자
이야기 연구회
출판사
민중출판사
출판일
2000-07-15
등록일
2000-07-15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북큐브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5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신화를 보면 그 나라의 민족성이 보인다!
건국 신화 중심의 한국 신화, 인류문화의 재창조 오리엔트 신화, 소박하고 건강한 중국신화, 비극과 현실이 어우러진 그리스 신화, 공상속의 기묘한 세계 게르만 신화의 이야기가 재미있게 펼쳐진다. 한권으로 읽는 세계 신화를 통해 한 눈에 세계를 볼 수 있으며 그 나라의 민족성을 알 수 있다.


한국에선 신을 하느님, 또는 하나님이라 한다. 그것은 특정한 성격을 띈 신이 아니다. 오직 전지전능한 절대신을 일컫는 것이다. 하느님은 천(天──우주에 있는 신), 즉 천제(天帝)다.

천(天)을 하늘, 일(一)은 하나로 부르듯이 하느님은 천신(天神)을, 하나님은 하나의 신을 의미한다. 일(一)은 하나이며, 동시에 전체이고 무한대(無限大)의 뜻을 지기고 있다. 그것은 곧 천(天)이며 하늘이다. 한(韓), 한(漢), 간(干), 일(一), 천(天) 등등의 문자가 숭고하며 최대최고의 의미를 지니고 있음은 천제(天帝)라는 말에 연유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최고신은 천제(天帝)다. 고한국의 시조 단군(檀君)의 아버지 환웅(桓雄)은 천제 환인(桓因)의 서자다. 환인은 하느님 또는 하나님을 한자로 표기한 것인지도 모른다.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락국 등의 시조는 천손이었다. 실제로 한국의 신화는 하늘에서 강림하여 건국의 시조가 되었다는 천손강림형의 신화 중심으로 되어 있다.

- 본문[하느님(天帝); 전지전능의 절대신] 중에서

QUICKSERVICE

TOP